지난해 수행한 13개의 정책연구 과제 요약, 이슈&정책 수록
K-에듀 허브로서의 교육정책 연구 밀도있게 수행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원장 오은주) 교육정책연구소에서 2024년 연구성과를 정리한 2024. 교육정책연구소 연차보고서를 발간한다.
이번 연차보고서에는 지난해 수행했던 13개의 정책연구 과제 요약, 전남미래교육 특별연수(정책연구과정) 교사 연구, 청소년 교육정책 제안마당, 여론조사, 전남교육 이슈&정책을 통해 교육정책 개선을 위한 방안이 수록됐다.
또 교육정책 현안 연구는 △ 미래 전남형 도서관의 기능 및 역할에 관한 연구 △ 전남 공립유치원 취원율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 연구 △ 전남국제직업고등학교 운영 방안 연구 △ 전남교육균형발전을 위한 작은학교‧섬지역 학교 정책 연구 △전남 유초등 교원 인사구역 및 근속상한연한 조정 연구 △ 전라남도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육공무직의 효율적 인력관리에 관한 연구 △지속가능한 학생교육 수당 재원 확보 방안 연구 △초등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특수교사 심리적 소진 예방 및 관리 방안 연구 △ 학교 현장 내 전남 학생 핵심역량 함양 방안 연구△ 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 성과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전남교육종단연구(7차년) 결과가 요약본으로 제시된다.
전남미래교육 특별연수(정책연구과정)의 교사 연구는 △에듀테크 학교 현장 적용 방안 연구 △학교자치를 위한 교사 주도성 강화 방안 제안 △전남학생교육수당의 효과 연구다.
오은주 원장은 “전남교육 현안에 대한 교육정책연구 성과가 글로컬 미래교육의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하는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면서 “2025년은 지금까지의 연구 활동을 바탕으로 미래교육을 주도하는 K-에듀 허브로서의 교육정책 연구를 밀도있게 수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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